-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건강 2023. 12. 6. 13:12반응형
마이코플라즈마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성 질환으로 전체 폐렴의 10%~3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4~7년 주기로 유행하며 주로 늦가을 인 10월부터 초봄인 4월까지 유행한다고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전염성이 80% 높아 빠른 속도로 전염된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이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목차
- 감염경로
- 증상
- 치료방법
- 예방방법
감염 경로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의 비말 전파 또는 직접 접촉을 통하여 감염됩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므로 어린이집, 학교, 학원 등 집단시설이나 같이 거주하는 가족들 사이에서도 쉽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비말 감염으로 전염될 수 있으며 잠복기는 12~14일 정도 입니다.
증상이 발생한 이후 20일까지 전파가 가능 하기 때문에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주요 증상은 38도 이상의 발열과 심하고 오래가는 기침이며 증상 초기에는 발열과 함께 두통, 목으로 오면 인후통까지 나타납니다.
이후 잔기침으로 시작해서 가래가 섞인 기침을 하며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고 3~4주까지도 계속되는 경우 폐렴, 기관지염 등으로 번지게 됩니다.
감기 증상과 많이 비슷해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치료방법
수액을 맞으며 1차로 피를 뽑아서 정밀-세균항체 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객담, 비인두, PCR검사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군을 유전자 검출 검사를 합니다.
엑스레이를 찍어 폐에 염증이 끼는 정도로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방법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는 입과 코를 가린다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는다.
- 호흡기 증상 시 진료 및 휴식한다.
- 증상이 있는 동안 사람 많은 곳 피하기
- 환자의 수건, 물컵등 구분하여 사용하기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은 앓고 난 뒤에는 면역이 생겨 재감염이 안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마이코플라즈마는 면역이 생성되고 나서도 그리 길게 가지 않기 때문에 다시 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전염력이 높은 마이코플라즈마에 전염되지 않기 위해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포스팅입니다▼
반응형'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꿀물과 꿀과계피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려요 (2) 2023.12.17 당뇨병의원인과 자가진단 (0) 2023.12.08 B형독감 증상과 격리기간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 2023.12.06 대장용종이 생기는 이유 원인과 예방법 및 생활습관 (2) 2023.11.15 보톡스와 필러 차이점/보톡스 장점과효과/필러장점과효과/주름개선/유지기간 (1) 2023.11.14